인테리어 공사를 하면서 많은 소비자들을 만나다 보면 가장 흔한 문제가 바로 비데에서 물이 계속 나오는 현상인데요.
왜 이런 물샘현상이 발생하는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한 자가 조치 방법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데가 고장이 나서 새로 구입하시려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 비데 설치 방법과 어떤 비데 브랜드가 좋은지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비데 구입부터 사용 시 관리 및 문제 해결 방법
비데 설치 방법
비데를 구입 후 설치하려는데 할 줄은 모르고 비용을 주고 사람을 부르자니 고민이 되시나요?
최대한 간편하고 이해하기 쉽게 비데를 교체하거나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드릴테니 잘 따라 해보세요.
우선은 먼저 시도해 보시고 도저히 안 되겠다 싶으시면 설치비 2~3만 원 정도 투자해서 설치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1. 설치 전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주의사항
- 설치 전, 메인 수도 밸브를 잠궈 물 공급을 중단해 주세요.
- 물과 전기 코드(플러그)를 접촉시키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 설치 전, 중, 후에도 누수 확인은 필수입니다.
작은 누수도 장기간 방치하면 기계 결함이 생기고, 골치 아픕니다.
2. 준비물
- 구입한 또는 교체할 비데 본체
- 연결용 호스와 밸브 확인
- 볼트와 너트 등 부속 확인
- 몽키 또는 스패너, 플라이어, 드라이버 등 결속을 위한 장비들
(몽키는 근처 다이소에서도 3천 원 안으로 구매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3. 설치 순서
- 변기 커버 제거 (새로 설치하시는 분은 열외)
변기 뒤편의 볼트나 나사를 풀어 변기 커버를 제거합니다. - 물 공급 호스 분리
변기 뒤편에 앵글밸브에 연결되어 있는 수도 호스를 풀어줍니다. - T-밸브 설치
앵글밸브에서 호스를 제거한 후 앵글밸브에 T자 밸브를 설치하여 줍니다.
그리고 T밸브에 호스를 연결하여 물을 변기와 비데에 동시에 공급받을 수 있게 설치합니다. - 비데 본체 설치
앞서 제거한 변기 커버의 위치에 비데 본체를 놓습니다.
비데에 포함된 볼트나 나사를 사용하여 비데 본체를 변기에 고정합니다. - 전원 연결
비데를 고정하고 설치를 하였다면 가까운 콘센트에 비데 전원 플러그를 꽂습니다. - 누수 확인 및 테스트
앵글밸브를 돌려 변기에 물 공급을 시작합니다.
후에 비데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고 누수가 없는지 필히 확인합니다.
만약 누수 발생 시 밸브를 잠궈 다시 처음부터 씰링 작업을 통해 꼼꼼히 체결해 줍니다.
이렇게 비데 설치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한번 해본 경험자는 어렵지 않게 가능하나 처음 시도하시는 분들은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위의 글이 이해가 안 가시는 분들은 아래 잘 설명되어 있는 유튜브 영상 링크 남겨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비데에서 물이 계속 나와요 (물샘현상)
비데 사용 시 가장 많이 발견되는 문제점 중 하나가 바로 비데 물이 계속 나오는 현상입니다.
이런 상황에 처하면 당황스러울 뿐만 아니라 화장실 사용도 불편한 곤란한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만약 비데에서 물이 계속 나온다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비데에서 물이 계속 나오는 현상에 대한 해결 방법과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비데에서 물이 계속 나오는 경우의 수
- 비데 노즐이 나온 상태로 위쪽으로 물을 계속 쏘면서 멈춰서 움직이지 않는 경우
이런 경우는 아래의 경우에 대비해 쉽게 나타나는 문제점은 아닙니다. 하지만 문제가 발생한다면 물이 계속 쏘아 올리기 때문에 급하게 조치를 취해야 되는데요.
손으로 노즐을 조심스럽게 제품 내부로 밀어 넣어 고정시켜 주시면 됩니다.
이때 지나치게 힘을 줄 필요는 없고, 부드럽게 노즐을 제자리로 밀어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 비데 노즐은 들어가 있는 상태지만 아래로 계속 물이 흐르는 경우
2번째의 경우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비데의 문제점입니다.
노즐이 앞으로 돌출되지 않아 물이 안쪽에서 발사되면서 아래로 흐르는 경우와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아래로 계속 물이 흐르는 경우입니다.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아 노즐 내부의 부식이나 부속품들이 고장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시적인 조치 방법은 비데의 전원 플러그를 뽑고 재작동하는 것입니다.
갑작스러운 기기 오류로 인해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어 비데의 전원을 재작동시켜보시기 바랍니다.
이후 문제점이 고쳐지지 않는다면 AS기사를 불러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게 가장 빠른 해결법입니다. - 비데 옆부분으로 물이 타고 흐르는 경우 (필터 연결 부위)
필터 연결 부위에서 부속끼리 제대로 조인이 되지 않아 물이 새어 옆으로 타고 흐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쉽게 해결이 가능하지만 경우에 따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조치 방법은 물을 잠그고 부속을 다시 체결하는 방법입니다.
비데와 변기에 사용되는 물은 같은 수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물이 계속 나오는 경우, 변기 밸브를 잠궈주고 조치를 취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해결될 수도 있지만 부속이 망가진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비데 물샘현상의 원인
비데가 계속해서 물이 나온다면 두 가지 주요 원인이 있으며 자가진단으로 미리 테스트를 하여 AS기사를 부를지 말지 판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자가 진단 테스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솔레노이드 밸브의 고장
비데의 물 공급을 제어하는 주요 부품 중 하나인 솔레노이드 밸브가 고장 난 경우, 물이 계속해서 흐르게 됩니다.
이는 일시적인 전기 신호로 밸브를 열고 닫는 원리로 작동하는데, 전원이 꺼져있는 상태에서는 자동으로 밸브가 닫혀야 합니다.
전원을 차단한 뒤 물이 멈추는지 확인해 보세요.
만약 물이 멈추지 않는다면, 솔레노이드 밸브에 고장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회로(PCB)의 고장
다른 문제점은 회로가 고장 나 솔레노이드 밸브를 제어하지 못해 물이 계속해서 흐를 수 있습니다
회로(PCB)는 비데의 기능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전원을 차단한 뒤 물이 멈추는지 확인해 보세요.
만약 물이 멈춘다면 자동으로 닫히는 솔레노이드 밸브는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크며, 회로의 고장으로 인해 오작동인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자가 테스트 후 몇 번 더 사용을 하시는데 계속해서 똑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3. 무상 수리 대상
비데 물이 계속 나오는 경우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무상 수리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조건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렌탈 사용 중인 경우
렌탈로 비데를 사용 중 고장 나는 경우, 무상 수리 대상에 될 수 있습니다. - 카드 할부 3년 구매 고객
카드 할부로 비데를 구매하고 3년 이내에 고장 난 경우, 무상 수리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일시불 구매 1년 이내
일시불로 비데를 구매하고 1년 이내에 고장 나는 경우, 무상 수리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각 제품과 업체마다 무상 수리가 가능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전 필수로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확인을 먼저 해보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비데 브랜드 추천
비데 브랜드는 다양하게 있으며, 각 브랜드마다 제품의 특징과 가격대가 다 다릅니다.
아래에는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인기 있는 비데 브랜드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제품 구매 시에는 해당 브랜드의 최신 제품과 리뷰를 참고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코웨이 비데
- SK 매직 비데
- 쿠쿠 비데
- 대림 비데
- 보보 비데
- 블루밍 비데
- 이누스 비데
- ANT 비데
- 노비타 비데
이 외에도 많은 비데 브랜드들이 있으며, 구매 전에 사용자 리뷰와 제품 스펙을 자세히 살펴보시고 개인의 용도와 취향에 맞는 브랜드를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너무 많아 결정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다음 시간에 인테리어를 하는 고객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와 제품도 같이 소개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비데를 설치하는 방법과 가장 많은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생활꿀팁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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