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장터에 입찰을 하려면 투찰을 할 수 있는 사람의 지문 인증이 필수인데요. 오늘은 조달청에서 입찰대리인과 함께 지문등록을 하는 방법과 지문등록 후 경쟁입찰 참가자격 등록신청서를 작성법부터 온라인 서류 제출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간중간 깨알팁들까지 알려드릴 예정이니 집중해 주세요.
조달청 지문등록방법부터 나라장터 입찰 등록 신청서 작성법까지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업계 대표님이시거나 입찰대리인, 사무업계 쪽에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나라장터 등록 및 입찰에 필요한 어느 정도 기초 준비물과 서류 등 이미 갖춰져 있을 거라 생각하여 빠르게 핵심내용만 짚으면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혹시 사업자 범용공인인증서와 지문보안토큰이 준비 안되어 있으신 분들은 꼭 신청하셔서 준비하셔야 지문등록부터 입찰까지 업무를 진행하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기업 범용인증서와 지문보안토큰이 준비 안 되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빠르게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휴대하기 간편한 스마트플러스(Bio-Sign) 타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라장터 입찰대리인 지문등록 신청부터
조달청 지문등록은 보안토큰 1개당 총 3명의 지문만 등록이 가능하며, 대표자와 입찰대리인으로 신청하신 분들만 가능합니다. 그럼 조달청에 방문 전 입찰대리인 지문등록신청부터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 우선 위 나라장터 포털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후 오른쪽 상단에 '나의나라장터'를 클릭하세요.
3. 나의나라장터를 클릭하면 왼쪽 카테고리 창 2번째에 위치한 '업체정보관리'를 누르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2번 항목 '입찰참가자격변경/제조물품 갱신등록 신청'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오른쪽 화면처럼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대한 동의 및 이용약관이 뜨니, 한 번 읽어보시고 동의 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줍니다.
4. 제일 처음 화면에 뜨는 [기본사항]은 기입되어 있는 사항이니 변경 내용이 없으면 놔두시면 됩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시다 보면 [입찰대리인]이라는 링크를 클릭해 줍니다. 입찰대리인의 정보 사항들을 기입합니다. *사항은 꼭 기입하셔야 합니다. 필요서류는 4대 보험을 클릭해 주세요. 기입란 오른쪽 위에 재직증명서 서식 샘플 링크가 있습니다. 꼭 다운로드해서 받아주세요.
5. 기입이 완료되었다면 바로 아래에 있는 등록기관을 선택하실 차례입니다. 지문등록은 서울 지방 조달청에서만 가능하니 선택해 줍니다. 나머지 이메일 주소와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송신'을 눌러주세요.
※ 깨알 꿀팁 ※
여기서 깨알 꿀팁 하나 드립니다. 4번 내용 중 [입찰대리인] 외에 [공장정보], [제조물품] 등 여러 가지 품목들이 많습니다. 처음 시도하시는 분들은 완벽하게 하려고 관련 내용들 전부 기입하려고 하는데요. 내용들을 꽉꽉 채울수록 조달청에 관련 필요 서류들을 더 준비하고 가셔야 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입찰참가 등록신청까지 하실 분들은 필요한 서류들을 한 번에 뽑아가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지문등록을 우선적으로 진행하였고 후에 온라인 서류 제출로 경쟁입찰 참가자격 등록신청을 하였습니다.
6. '송신'이 완료되면 '업체정보관리' 중 4번 항목인 '등록/변경신청정보조회 및 신청취소(온라인 서류제출)'을 클릭만 해줍니다. 이어서 7,8번을 진행하시고 다시 돌아오셔서 마저 진행하시면 됩니다.
7. 마지막으로 입찰대리인 지문등록 시 필요 서류인 재직증명서와 4대 보험 가입내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아래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후에 화면 오른쪽 중간에 있는 [증명서 발급]-[가입내역 확인서(개인)]을 통해 PDF로 파일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4번 내용에서 다운로드한 재직증명서까지 준비하면 끝입니다.
▶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받기
8. 필요 서류가 준비되면 6번 내용으로 돌아가서 앞에서 '송신'을 보냈던 링크가 떠있을 겁니다. 클릭하셔서 파일을 첨부하시면 지문등록신청은 마무리됩니다.
조달청 지문등록방법
위 준비사항들을 마치면 필요 준비물을 챙겨 이제 서울 지방 조달청으로 달려갑니다. 신분증과 보안토큰은 꼭 잊지 말고 챙기셔야 합니다.
◈ 서울지방조달청 방문
주소 :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17 / 반포동 520-3
※ 깨알 꿀팁 ※
- 별관 2층에 위치해 있으며, 12:00~13:00까지 점심시간은 피해서 갑시다.
- 컴퓨터가 2대가 비치되어 있으니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를 챙겨가면 빠진 서류도 방문해서 준비할 수 있습니다.
- 주차장은 회차 2시간을 넘기지 않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지문보안토큰은 더 이상 현장판매가 되지 않으니 꼭 사전에 구매하셔야 합니다.
번호표를 뽑고 순서를 기다리셨다가 직원분들의 안내에 따라 움직이시면 큰 어려움 없이 지문등록까지 완료하셨을 겁니다.
◈ 조달청 지문보안토큰 인증서 복사 방법
지문등록이 완료되면 지문보안토큰에 사업자 범용공인인증서를 복사해야 합니다. 보안토큰 비밀번호는 각자 PIN번호로 알려드리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1. 지문보안토큰 구동프로그램 설치
나라장터 포털사이트에 로그인 후 홈페이지 우측 최상단에 위치한 'e-고객센터' 클릭 후 '지문보안 전자입찰' '5번 구동프로그램설치' 순으로 선택합니다. 각자 소지한 토큰에 해당하는 구동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단, 설치 시 보안토큰은 연결하시면 안 됩니다.
2. 지문보안토큰에 범용공인인증서 복사
범용인증서가 저장된 컴퓨터에 보안토큰을 연결한 후 아래 공인인증기관 홈페이지를 접속합니다. 접속한 공인인증기관 페이지 중 1번 인증서 복사 메뉴에서 업체용 범용인증서를 보안토큰으로 복사합니다.
이렇게 인증서를 복사가 완료되면 꼭 지문등록이 제대로 인식하는지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라장터 입찰경쟁 참가자격 등록신청서 작성법
의외로 조달청에 내방해서 지문등록 외에는 한 것이 없어서 조금은 허무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이어서 나라장터 입찰경쟁 참가자격 등록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과 필요서류는 무엇인지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방법과 등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처음은 위 방식대로 나라장터 포털사이트에 로그인 후 [나의나라장터] - [업체정보관리] - [입찰참가자격변경/제조물품 갱신등록 신청]까지 진행합니다.
2. [입찰대리인] 외 각자 본인의 분야에 해당하는 링크 [공장정보], [제조물품], [협업정보], [공사·용역·기타 업종], [공사:전문업종-주력분야] 들을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공장정보]와 [제조물품]을 기입해야 하는 업종이라 이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1. 공장정보 기입 방법
크게 어려운 사항은 없지만 아래 공장관리번호, 고객번호, 사업장관리번호가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저는 500평방미터 이하의 공장으로 공장등록증이 불필요합니다. 공장등록증이 있으시다면 공장관리번호를 기입하시면 되고 만약 저처럼 없으신 분들은 오른쪽에 미입력사유란에 해당되는 사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고객번호는 한전 고지서에 적혀있는 고객번호이며, 마찬가지로 공장이 임차일 경우 예외사유로 임차공장 및 건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업장관리번호는 4대 보험 가입내역서에 적혀있습니다. 사업자번호에서 마지막에 숫자 0을 넣은 번호입니다.
2-2. 제조물품 기입 방법
직접생산확인증명서에 잡혀있는 세부품명을 검색해서 찾으시면 됩니다. [신규등록/갱신] - [직접생산증명서류] - [유효기간] 순으로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행추가로 직접생산확인증명서에 들어있는 모든 물품들을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대표물품은 한 개 이상은 등록하셔야 하니 참고하세요.
3. 시행문 출력하기
각 필요한 사항에 기입을 완료하면 '송신'을 합니다. 송신 후 하단에 시행문 출력을 하고, 각자 필요한 증빙서류 제출 파일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아래에 증빙서류와 제출방법까지 한 번에 알려드리겠습니다.
경쟁입찰 참가자격 변경신청 증빙서류 제출 방법
증빙서류는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큰 단락만 공유드리니 각 사항별 세부항목은 시행문을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위에서 공장정보와 제조물품 정보를 기입하였기 때문에 아래 필요서류만 시행문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나라장터 입찰참가자격 준비 서류
1. 공장정보 등록 신청
- 최근 3개월 이내 공장등록증 사본 (공장관리번호 확인용)
공장등록증이 없으면 건축물관리대장으로 대체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 한국전력공사 최근 납입고지서 사본 (고객번호 확인용)
공장주소, 상호, 대표자 등이 납입고지서와 일치해야 합니다. 단,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지만 임차공장으로 등록하신 분들은 따로 서류를 준비하실 필요 없습니다. - 4대 보험 사업장별 가입자 명부 (사업장관리번호 및 생산인력 확인용)
위에서 4대 보험 가입내역서를 뽑은 곳에서 가입자 명부를 뽑으시면 됩니다. 혹시 헷갈리시는 분은 아래 링크 남겨놓을 테니 들어가셔서 로그인 인증 후 뽑으시면 됩니다.
▶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4대 보험 가입자명부 바로가기
2. 임차공장 등록 신청
- 임대차계약서 사본
임차공장이나 임차건물인 경우 제출해야 하며, 위에서 공장정보 등록하실 때 한전 고객번호 예외사유로 임차공장 및 건물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처음부터 천천히 따라오신 분들은 따로 변경하실 내용은 없고, 임대차계약서 사본 자료만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3. 제조물품 등록 신청
- 직접생산확인증명서로 등록하는 물품은 별도의 제출서류가 없습니다.
- 공장면적이 평방 500미터 미만 소기업인 경우 : 건축물대장 사본과 소기업 확인서
건축물대장, 소기업확인서는 자체 조회되나, 전산 장애 시 제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임차 공장일 경우 임대차계약서 사본 및 임차료 지급 내역
이 외에도 조건에 따른 필요서류가 제각각 다르므로 꼭 시행문을 꼼꼼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증빙서류 제출 방법
1. 나라장터 온라인 제출
나라장터 로그인 > 나의나라장터 > 업체정보관리 > 등록/변경신청정보조회 및 신청취소(온라인 서류제출) > 신청일시 클릭 > 제출서류를 파일로 준비하여 첨부 후 '첨부문서제출' 클릭
2. 조달청 우편 송부 또는 직접 방문
제출서류(사본)들 하단 여백에 '사실과 상위 없음' 문구 기재 및 법인(개입업체는 대표자) 인감 날인
※ 주의사항 ※
나라장터에 등록 시 사용한 사용인감과 인감증명서 원본의 인감 및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감의 날인이 다 동일하여야 합니다.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본을 기준으로 하여 꼭 확인 후 서로 상이할 시 변경하도록 합니다. 재수 좋게 지금은 당장 통과하더라도 입찰 시 문제가 발생하면 귀사의 책임으로 된다고 하니 꼭 확인하도록 합시다.
오늘은 나라장터에 입찰에 필요한 경쟁입찰 참가자격 등록신청 방법부터 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 등록신청하는 방법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제가 직접 신청하며 남긴 후기인 만큼 부족한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고, 꼭 자신의 상황에 맞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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