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제습기 구매 전 필독사항

여름 장마철에는 원룸이나 지하에 위치한 집들은 집 구조 특성상 습기에 더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요.
내부에 습기가 많아지면서 빨래를 널어도 꿉꿉하고 퀘퀘한 냄새가 나며 나아가 내부를 너무 습하게 방치하면 곰팡이나 세균 증식의 원인이 되어 인체에 해를 끼쳐 건강상태가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성을 알고 있어도 어떤 제품을 믿고 써야되는지 몰라서 막막하신 분들 많이 계실겁니다.

인테리어 공사를 하며 많은 집들을 돌아다니면서 많이 사용하고 평이 좋았던 제습기 브랜드와 제습기 구매 시 꼭 알아두어야 하는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제습기 구매가이드, 제습기, 제습기 추천, 제습기 브랜드


 

제습기 구매가이드

 
 

목차




    제습기 구매 전 필독사항


    어느 제품을 무작정 추천한다고 해서 사용하게 되면 100% 만족하지 못한 결과를 얻기 쉽습니다.
    자신의 집 컨디션에 따라 제습기가 따로 있기 때문인데요.
    나에게 맞는 제습기를 찾기 위해서 우선 제습기의 단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제습기의 단점 5가지

    1. 소음 및 진동
    소음 및 진동은 제습기의 대표적인 단점 중 하나인데요.
    냉장고, 에어컨 실외기처럼 제습기 또한 90% 이상이 압축식이라 압축기 구동으로 인한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제습기 자리가 평평하지 않아서 떨림이 심하게 될 경우 진동으로 인한 소음이 더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제습기를 어디에 위치할지 결정을 먼저 하셔야 그 공간에 알맞은 제습기를 선택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2. 내부 필터 청소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청소 횟수는 정해집니다. 평균 10일~2주일에 1번 정도 관리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물통을 비운 후에는 물기를 잘 말려서 사용하시는 걸 권장드리며 내부에 흘린 물도 제대로 말려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제습기는 주변 공기를 계속 빨아들이기 때문에 공기청정기처럼 침대 옆에는 놓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셔서 참고하세요.

    [ 침대 옆 공기청정기 지금 당장 치우자! 공기청정기 300% 활용법 올바른 사용방법 ]

     

    침대 옆 공기청정기 지금 당장 치우자 ! 공기청정기 300% 활용법 올바른 사용방법

    미세먼지나 혹은 집안의 공기를 순환시키기 위해 집안에 필수 가전제품이 된 것이 바로 공기청정기인데요. 집, 회사, 상업공간 등 다양한 곳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기청정기를 열

    yuho1216.tistory.com


    3. 환기
    공기청정기나 제습기나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 주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기계들입니다. 일상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더 깨끗한 환경을 위해서 환기를 통해 외부공기와 내부공기를 순환시켜 주시는 게 좋습니다.

    4. 장기사용
    위와 마찬가지로 제습기는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을 해야 제습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보니 환기를 자주 안 하고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유해물질 농도가 올라갈 수 있는데요. 제습기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은 아니지만 단점 2번의 공기청정기와 같은 비슷한 이유가 될 수 있거나 주변 온도가 올라가면서 건조해지기 때문에 심할 경우엔 호흡 곤란과 피부 건조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주변 온도 상승
    제습기는 습도가 높은 공기를 빨아들인 후 온도를 높여 습기를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실제로 제습기 근처에 가면 실내 온도보다 약 2~3도 정도 높은 바람이 나오는데요.
    하여 이 이유 또한 대표적인 제습기 단점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밀폐용 냉각시스템이 장착된 제습기가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밀폐용 냉각시스템은 열풍을 억제해 배출하는 시스템이니 제품을 선택하실 때 고려하셔야 되는 부분입니다.



    제습기 평수별 용량 고르는 팁

    평균적으로 봤을 때 보통 많은 사람들이 제습기를 두는 공간은 거실과 주방, 안방 또는 드레스룸입니다.
    곰팡이가 피는 집이나 내부 습기가 많은 집은 제습기를 각 공간에 두는 걸 추천드리지만 보통은 큰 용량 한대로만 이용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신데요.

    적절치 못한 용량으로 집 내부의 습기를 한 장소에서 잡아낸다?
    오히려 잘못하면 전기만 잡아먹는 빈 깡통이 될 수 있수도 있습니다.

    실내에 적정 습도는 40~60% 가 권장사항입니다.
    각각에 분리된 공간의 습도까지 완벽하게 한 장소에서 케어를 해야 되며 이는 위의 단점으로 꼽은 환기와 장기사용의 주범이 되는 것입니다. 무작정 용량이 큰 제품이 좋다고 가격도 비싸게 주고 구입하십니다.

    그럼 이제 제습기를 사용하려는 장소는 결정되셨나요?
    그렇다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공간별 면적에 맞는 용량의 제습기를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집이나 사무실의 소형 기준이며 공장 및 대형평수의 사무실은 구동방식이 다르므로 배제하겠습니다)

    아파트 및 주택 공간별 추천 제습용량 (추천 제습용량)
    공급면적 전체면적 거실+주방 드레스룸 or 안방
    18 ~ 20평 15L (16L) 7L (10L) 3L (10L)
    22 ~ 28평 21L (20L) 11L (10L) 7L (10L)
    30 ~ 43 평 22L 이상 16L (16L) 12L (16L)
    45 평 이상 21L (20L) 17L (16L)


    각 공간별 지역별 평수가 다 상이하므로 정확한 계산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계산법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실평수 * 3.3 * 0.232(지역별 형태 수치 다름)


    이렇게 각 공간의 용량에 맞게 제습기를 사용하면 더욱더 만족스럽고 쾌적한 환경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제습기 브랜드 추천


    위 모든 과정을 거쳐 제습기의 용량과 위치를 결정했는데 막상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싸다고 좋은 것도 아니며 비싼 제품이어야 좋은 것도 아닙니다.

    제습기 추천, 제습기 브랜드, 제습기 브랜드 순위

    최소한의 불필요한 피해를 입기 전에 이렇게 주의사항들과 고려사항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각 제품별 후기도 꼼꼼히 챙겨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제습기 브랜드에 대해서 간단히만 알아보겠습니다.

    • 엘지 제습기
    • 위니아 제습기
    • 위닉스 제습기
    • 삼성 제습기
    • 캐리어 제습기
    • 싱크웨이 제습기
    • 롯데 제습기
    • 샤오미 제습기

    다음 편에 이어서 시리즈별로 각 회사별 품이 좋은 제품군 소개와 제습기 비교 분석을 해 볼 예정입니다.

    이렇게 제습기 구매 시 알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차례대로 위에서부터 결정을 하다 보면 최종적으로 디자인부터 가격, 제습기의 사이즈 등 나에게 맞는 제습기를 선택하고 후기들도 꼼꼼히 읽어보시는걸 가장 추천드리는 방식입니다.

    오늘 내용 잘 숙지하셔서 합리적인 소비로 좋은 제습기 구매하셔서 여름 장마철 쾌적하게 보내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창문형 에어컨 렌탈, 에어컨 렌탈 및 구매 꿀팁가이드 ]

     

    창문형에어컨 렌탈, 에어컨 렌탈 및 구매 꿀팁가이드

    여름 필수 가전인 에어컨 많이 찾고 계실 텐데요. 하지만 막상 구매하려고 하면 종류도 정말 많고 여러 요소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이라 고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테리어를 하면서 많은 소

    yuho1216.tistory.com

    [ LG 에어컨 렌탈 및 구매 가이드, 모델별 특징과 에너지효율 ]

     

    LG 에어컨 렌탈 및 구매 가이드, 모델별 특징과 에너지효율

    LG 에어컨 렌털 또는 구매를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은 꼭 알고 선택하셔야 되는 에어컨의 특징과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구매하시는 에어컨은 비싼 가전제품에 속하는 것이 사

    yuho121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