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네키네코는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염원이 담겨 있습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마네키네코가 무엇인지 복을 부르는 모양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의 장식물 중 하나인 마네키네코는 '복을 부르는 고양이'로 직역하자면 손짓하는 고양이라고 합니다. 혹시 잘 되는 장사집들 보면 마네키네코 하나씩은 다 있는 거 보셨나요? 이 마네키네코의 모양에 따라 다른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이번 시간 잘 참고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장식물을 배치하여 2023년부터 부자 되는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현관에 있으면 좋은 것 소금 단지 개운법과 보관 위치
행운의 상징, 마네키네코 인형
목차
마네키네코의 유래
◈ 가장 유명한 설화 이이 가문의 이야기입니다.
이이 나오마사의 처남, 이이 나오타카가 도쿄 세타가야구에 있는 고토쿠지라는 절 앞을 지나가는데 큰 비가 내려 나무 밑에서 비를 피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절 앞에 있던 고양이 한 마리가 자신을 보고 들어오라고 손짓을 하여 따라갔더니 그 사이에 비를 피하고 있던 나무에 벼락이 내려 화를 피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 후 이이는 쇠퇴해 가는 고토쿠지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 많은 기부를 하였고 고토쿠지는 다시 번성하게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스님은 그 고양이가 죽자 묘를 세워 기렸으며 후세에 경내에 고양이를 위한 사당을 세우고 고양이가 한 손을 들고 있는 모양을 본 떠 마네키네코가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그 사건으로 고토쿠사는 이이 가의 보리사가 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보리사는 집안 대대로 위패를 모시는 절을 뜻합니다.
◈ 또 하나의 설 도쿄 다이코구의 이마도 신사 이야기
근처에 살던 한 노파가 가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자신이 키우던 고양이를 버릴 수 밖에 없었는데요. 그날 밤 노파의 꿈속에 자신이 키우던 고양이가 나타나 작별 인사를 하러 나타났다고 합니다. 잠에서 깬 노파는 자신이 키우던 고양이에게 미안한 마음을 담아 인형을 만들었고 이를 신사에 참배 오는 손님들에게 판매하면서 유명해졌다는 설이 있습니다.
마네키네코의 옷과 장식물의 뜻
다양한 마네키네코를 비교해보면 특정한 것을 들고 있거나 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마네키네코 고양이가 목걸이와 앞치마, 방울 등 목에 어떤 장식을 달고 있는데요. 특히 이 방울은 에도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고양이가 있는 곳을 알려주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액세서리라고 합니다.
또한 도미 등 물고기의 장식은 부와 번영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우치데노코즈치라는 일본 신화에 등장하는 칠복신 중 하나로 부의 신으로 알려진 다이코쿠텐을 소유한 물건입니다. 바로 나무요술망치를 뜻합니다. 이 망치를 휘두르면 갖고 싶은 것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표주박은 칠복신 중 하나이고 장수와 지혜의 신인 후쿠로쿠주가 소유한 물건이기도 하며 술과 음료를 넣은 물통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대리석 또는 보석을 앞발에 들고 있는 마네키네코는 지혜와 부를 부른다고 여겨집니다. 부채 또는 북은 장사 번성의 상징이며 특히 북은 천객만래를 의미하며 이 외에도 다양한 재수를 비는 물건을 가진 마네키네코가 많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황금색 작은 판자를 들고 있는 마네키네코는 그 판자에는 만 냥, 천만 냥 등 돈 액수를 나타내는 한자가 쓰여 있습니다. 때로는 운이 좋아진다는 개운, 복 이런 한문이 쓰여 있기도 합니다. 즉 많은 돈을 번다, 운이 좋아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마네키네코의 자세
마네키네코를 보면 장식만 다른 게 아니라 모습 또한 가지각색입니다. 오른발을 들고 있거나 왼발을 들고 있거나 웃고 있는 버전, 눈을 뜨고 있는 버전 등 다양합니다.
오른발을 들고 있는 고양이는 돈과 행운을 뜻하며 왼발을 들고 있는 고양이는 손님을 부른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손을 높이 들수록 더욱 효과가 크다고 전해지는데요. 만약 오른쪽 왼쪽 양발을 들고 있다면 너무 많은 것을 바란다고 해서 복이 아니라 벌을 받는다는 속설도 있다고 하니 자신에게 필요한 마네키네코를 고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네키네코의 표정도 다양하지만 색깔 또한 흰색, 금색, 검은색 등으로 여러 가지입니다. 흰색은 복, 금색 또는 노란색은 금전운, 검은색은 악귀 퇴치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마네키네코 고양이는 3색의 얼룩 고양이이지만 다양한 색을 가진 마네키네코 고양이도 있습니다. 각 색상의 의미를 간단하게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백색은 적극성, 순수성
- 흑색과 적색은 액막이, 병을 물리침
- 금색은 재운, 번영, 출세
- 핑크색은 결혼, 애정
- 녹색은 교육, 건강
- 청색은 지성, 지혜, 성공
- 핑크색은 연애운, 만남
- 황색은 안정, 건강, 인간관계
여러가지의 의미가 있으니 선물을 할 때나 장식을 할 때 어떤 의미인지는 알고 두시면 더 큰 효력이 있다고 하니 이해를 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나라별 행운을 상징하는 물건들
마지막으로 재미로 알아보는 나라별 행운을 상징하는 물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각 나라의 독특한 문화 속에서 복과 행운을 상징하는 것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복주머니 : 한국
한복을 입을 때 함께 착용하는 복주머니는 다양한 문양과 글자로 만들어져 있어요. 이 주머니는 착용자에게 복을 가져다준다고 믿어진답니다. 마치 주머니 속에 복이 가득 담긴 것 같죠?
◈ 붉은색, 숫자 8 : 중국
중국에서 붉은색은 행운과 기쁨을 상징하는 색이에요. 특히 설날에는 붉은 등을 매달아 집에 좋은 기운이 들어오길 바란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숫자 8은 '발'이라고 발음되어 부자가 되길 바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 마네키네코 : 일본
일본의 복고양이, 마네키네코는 금전운을 가져다주는 물건으로 유명합니다. 고양이가 오른발을 들고 있는 것은 금전운을, 왼발을 들고 있는 것은 손님을 부르는 상징을 나타냅니다.
◈ 빈디 : 인도
인도 여성들이 이마에 착용하는 빨간 점 빈디는 성스러운 점으로 여겨집니다. 빈디를 착용하면 복과 행운이 찾아온다고 믿어진답니다.
◈ 말발굽 : 유럽
말발굽은 유럽 전역에서 행운을 상징하는 물건인데요. 말발굽을 발견하면 행운이 찾아온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오늘 알아본 마네키네코 이외에도 행운을 가져다주는 물건들은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 물건들을 상징하는 의미를 모르다면,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제대로 된 효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앞으로 풍수에 관련된 기본 상식들을 공부하며 의미를 알면 풍수 효과를 200%, 300% 이상 끌어올릴 수 있으실 거니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 풍수효과 300% 이상 끌어올리는 비방법 ※
▶ 절대 피해야 할 침대머리 : 침대위치와 머리방향 풍수
▶ 대운이 오기 전 나타나는 강력한 7가지 징조, 돈이 들어오는 시기
'주 - 住 > 풍수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들만 쓰는 달력 비방법 필수 항목 5가지 (0) | 2023.01.09 |
---|---|
주방 풍수지리인테리어 부자집 주방에 있는 재물운 올려주는 물건 3가지 (0) | 2022.12.26 |
이사 방향만 제대로 알고 가면 부자가 될 수 있다 (1) | 2022.12.21 |